본문 바로가기
각종 통계정보

실업률(통계청 고용동향)

by 존길 2020. 12. 17.
반응형

요새는 심심할때마다 경제신문을 읽는데, 실업률이 상승하고, 취업자수가 9달째 감소했다는 신문기사를 보고, 실업률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무엇이고, 어디서 이런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지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실업률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실업률이란?

실업률이란 실업자를 경제활동인구로 나눈 값(실업률 =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 100%)입니다.

실업률을 알기 위해서는 실업자와 경제활동인구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하겠네요. 아래의 용어 정의는 통계청에서 발간한 고용동향 자료에서 발췌한 자료입니다.

 

경제활동인구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기간 동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실제로 수입이 있는 일을 한 취업자와 일을 하지는 않았으나 구직활동을 한 실업자의 합계를 말합니다.

실업자
조사대상주간에 수입 있는 일을 하지 않았고, 지난 4주간 일자리를 찾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였던 사람으로서 일자리가 주어지면 즉시 취업이 가능한 자

취업자
가. 조사대상주간에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
나. 동일가구내 가족이 운영하는 농장이나 사업체의 수입을 위하여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무급가족종사자
다. 직업 또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으나 일시적인 병 또는 사고, 연가, 교육, 노사분규 등의 사유로 일하지 못한 일시휴직자

 

주의할 점은 실업자는 단순히 일을 안하는 사람이 아니라, 일을 하지 않는 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대학교를 졸업하고 일을 하고 있지 않은데,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실업자가 아니라는 말이 됩니다. 참고로 이런 사람들은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됩니다. 실업률 지표가 비경제활동인구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므로, 고용률이라는 지표도 있습니다.

 

그런데, 취업자로 분류되는 기준을 잘 살펴보면 수입을 목적으로 주간에 1시간 이상만 일해도 되므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취업했다는 개념하고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실업률 추이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년 대비 실업률이 최근에 다소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8.10월~2020.11월 실업률(%) (출처 : 통계청)

그러면 이러한 통계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고용동향(통계청, kostat.go.kr)

통계청에서는 매월 고용동향이라는 것을 발표하는데요. 보통 매월 2째주 또는 3째주 수요일에 전월의 고용동향을 발표하고 있는데, 여기서 취업자 수, 실업자 수, 실업률, 고용률 등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통계청에서 발표한 고용동향 자료로 만들어 본 취업자 수 추이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한가지 의문이 든 것은 `20.9월부터 취업자 수가 계속 상승중인데, 신문기사에서는 왜 9달째 감소한다고 말했을까요?

2018.10월~2020.11월 취업자 수 (출처 : 통계청)

고용지표의 경우에는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차이가 크게 나타나므로, 전년동월 대비로 비교하는 것이 적절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보시면 매년 1~3월의 취업자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모습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업률이 무엇인지, 이러한 통계자료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실업률은 현재 경제활동이 얼마나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지 어느정도 보여줄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각종 통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유소 가격비교(오피넷)  (0) 2021.01.02
2021년도 최저임금  (0) 2021.01.01
빅 카인즈(Big Kinds) - 뉴스분석 및 검색 프로그램  (0) 2020.12.18
COFIX 금리  (0) 2020.12.16

댓글